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꿀팁

예적금 이자 높은 곳 비교

by wbhistory 2022. 11. 13.

 

 기준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이자도 높아졌지만 예금, 적금통장 금리도 높아져서 사람들이 줄서서 가입한다는 기사 본 적 있으실겁니다. 또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율을 주는 곳으로 적금이나 예금을 갈아타는게 유행(?)처럼 되었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 요즘은 얼마나 예금, 적금 금리가 높은 지 찾아보았습니다.

 사실은 부모님께서 한 번 예적금 어디가 높은 지 알아봐달라고 하셔서 조사해봤습니다. 이런 것이 K첫째들의 임무 아니겠습니까? 하하하...

 아래의 사이트에서 1금융권부터 저축은행까지 예적금 금리비교가 한 번에 가능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입니다.

 

홈|저축|예금 |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시스템

※ 아래 대상에 해당하는 거주자가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대상) 만 65세 이상인 거주자,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finlife.fss.or.kr

반응형

 

 사이트를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은행권만 보려면 은행을 클릭해서 검색하시면 되고, 저축은행만 보시려면 저축은행을, '나는 상관없이 다 볼거야'하시면 전체를 눌러서 검색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 금리가 더 높은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예금 금리 비교

 

 먼저 예금 금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차피 이 중에서 다들 제일 높은 이율인 1등만 찾겠지만, 그래도 5위까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순위 은행명 상품명 최고우대금리 이자계산방식 사이트링크
1 대신저축은행 스마트회전정기예금 6.0% 복리 대신저축은행
2 IBK저축은행 참기특한정기예금 6.0% 복리 IBK저축은행
3 OSB저축은행 인터넷OSB회전식정기예금 6.0% 복리 OSB저축은행
4 다올저축은행 Fi 리볼빙 정기예금 5.9% 복리 다올저축은행
5 대한저축은행 정기예금 5.9% 복리 대한저축은행

 

 역시 저축은행이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일반 시중은행과는 달리 우대금리 조건 없이 기본 5.9% - 6.0%입니다. 

 

적금 금리 비교

 

 다음으로는 적금 금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순위 은행명 상품명 최고우대금리 이자계산방식 사이트링크
1 웰컴저축은행 웰컴 워킹 적금 10.0% 단리 웰컴저축은행
2 제주저축은행 MZ플랜적금 6.0% 단리 제주저축은행
3 진주저축은행 지니뱅크-정기적금 6.0% 단리  
4 청주저축은행 정기적금 6.0% 단리 청주저축은행
5 안양저축은행 정기적금 5.7% 단리 안양저축은행

 

 첫 번째는 기사에서도 몇 번 소개된 최고이율 10%인 웰컴 워킹 적금입니다. 기본금리는 1%이지만 우대금리를 최대로 적용받으면 10%입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적금금리와 비교했을 때 1년에 4백만보 이상 걷는 분들은 가입하면 7%라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출처: 웰컴저축은행

 저는 평소에 만보걷기를 하기 때문에 대략 무난하게 채울 수 있는 우대이율은 4%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5%밖에 안 나옵니다. 생각보다 적네요... 

 두 번째는 제주저축은행의 MZ플랜적금입니다. 1년만기는 기본금리 4.1%, 우대금리는 최대 1.6%까지 적용 되며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4개월 이상 연속 납입 시: 0.3%
2. 목표금액 설정 후 목표금액 달성 시: 0.3%
3. 50만원 이상 월급 자동이체 또는 카드대금 자동이체 설정 시: 0.2%
4. 제주은행 카드 월 10만원 이상 사용 시 0.2%
5. 최초 가입 시: 0.3%
6. 인터넷 뱅킹 가입 시: 0.1%
7. 청년이니까~ 이벤트: 0.5%

 

 제 기준에서 무난하게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붉은글씨로 표시해봤습니다. 다 더해보니 1.5%정도 나오고 총 5.6%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만원까지만 납입 가능한 점은 아쉽습니다.

 진주저축은행은 지니뱅크 어플을 받아서 거기에 있는 적금을 가입해야 6%인 것 같습니다. 

 청주저축은행, 안양저축은행가입금액 제한이 없고, 기본금리가 1년만기 기준 청주는 6%, 안양은 5.7%인 점이 좋았습니다. 

 

종합

 

 종합하면 11월 13일 기준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더 높은 금리도 있지만, 우대금리 조건 따로 없이 받을 수 있는 이율은 예적금 모두 6.0%가 가장 높은 이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11월 월급이 들어오면 청주저축은행 적금을 가입할 생각입니다. 대신 이자포함 5천만원 이하만 납입해야 안전합니다! 

 요즘 뉴스보면 강원도지사가 쏘아올린 작은 공으로 시작된 채권시장 돈맥경화로 은행들 자금상황이 좋지 못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래서 예금자보호가 되는 5천만원까지만 넣어야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불안하신 분들은 예적금 이자를 좀 덜 받더라도 1금융권으로만 가입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금리는 수시로 변동되니 꼭 은행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해보시고,
이자포함 5천만원 이하로 납입하세요!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