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읽어야 하는 책, 세이노의 가르침

by wbhistory 2023. 7. 21.

 우연히 재테크에 관련된 책 중 세이노의 가르침을 알게 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책 값이 공짜입니다. 하지만 책 속의 내용은 그 값어치를 매길 수 없는 좋은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목차 소개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이렇게 3부로 이루어져 있고 예전에 세이노님이 쓰셨던 글과 최근에 생각을 추가하거나 새롭게 쓴 글은 2022라고 글 앞에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인상 깊거나 도움이 된 부분

 
 세이노님의 직설적인 화법으로 정신이 번쩍 드는 부분도 있었고, 많은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59쪽>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행동력의 차이가 어떤 사람은 승자로, 어떤 사람은 패자로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이건 이래서 안 돼. 저건 저래서 안 돼.'라고 변명만 늘어놓으며 시작도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게 해주는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유튜브를 해야지라고 생각하면서도 '주제를 뭘로 할까?, 편집은 뭘로 하지?' 같이 고민만 하느라 시간을 낭비했는데 8월에는 꼭 영상을 1편이라도 업로드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반응형

<163쪽>
자기 계발을 위하여 그 주말의 황금시간을 거의 모두 바치면서 일과 관련된 능력과 지식을 독하게 향상시키고 있다면, 그리고 그런 노력이 2년정도 지속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는가? 2년만 지나면 각자의 역량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되고 사회로부터 얻게 되는 대가 역시 조만간 달라지게 된다.

<165쪽>
자기 계발은 일찍 하면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 혹시 그날그날 편히 살고 싶고, 자기답게 사는 것을 좋아하며,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고 싶은가? 혼자 있는 것이 좋고 먹는 것조차 귀찮게 느껴지는 때가 있으며 과자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고 온종일 집에서 게임이나 인터넷만 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가? 이 질문에 당신이 해당된다면 상당히 하류적이다. 하류에서 벗어나고 싶으면 당신 기준으로 살면 절대 안 된다. 정신 차려라.

 저도 자기계발해야지 하면서 클래스 101에서 하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강의도 수강했고, 코딩 공부해 보겠다고 유데미에서 html강의도 결제했는데 아직도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의만 들어서는 제 것이 되지 않고 직접 부딪혀보며 해야 제 것이 되는데 저렇게 독하게 노력하면 된다는 걸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워서 포기하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한 번 작게라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그날그날 편히 살고 싶고, 하고 싶은 것만 살고 사는 저를 반성하며 늦었지만 오늘 밤 이렇게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부동산 분석글도 열심히 올리고 책도 열심히 읽으려고요. 그러려면 몸이 10개는 되어야 할 것 같지만 몇 년만 노력하면 결실이 있겠죠?


<319,320쪽>
부자로 살고 싶다면 젊은 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어라. 당신이 특별한 재능도 없는 보통 사람이라면 당신 호주머니에 돈이 쌓이는 법칙은 단 하나라는 사실이다. 먼저 몸값을 올려 나가면서 최대한 절약하고 최대한 먼저 모아라. 그러면 먼저 쌓일 것이다. 그 쌓인 돈이 부자가 될 종잣돈이 된다.

  제가 지금까지 읽은 재테크 책에서 한결같이 강조하는 내용이 절약입니다. 절약을 하지 않고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내용은 모든 재테크 책에서 강조하고, 알려주고 있는 내용입니다. 저도 잘 노력하다가 요즘 코로나가 끝났다고 옷을 좀 샀더니 돈을 생각보다 너무 과하게 써서 후회 중입니다. 가을에는 정신 차리고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절약이가 되어야겠습니다.


<336쪽>
부자가 되고 싶다는 야망에 사로잡히면 일확천금을 꿈꾸게된다.

  제가 2021년에 엄청난 불장에 눈이 멀어 이렇게만 주식 수익이 나면 금방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는 2022년에 하락으로 산산조각 났지만요. 지금 주식시장이 많이 올라서 전고점을 거의 다 도달해 가지만 저는 그때 여유자금이 없어 물을 타지 못 해서인지 아직 수익권이 되려면 한참 남았습니다.

 이번에 수익이 나면 그때는 무리하지 않고 우선 제가 빌린 대출부터 상환하여 리스크를 줄이려고 합니다. 다시 천천히, 한 걸음씩 저의 목표인 경제적 자유를 위해 나아가보려고요.  

 

아쉬운 부분

 
 정말로 아쉬운 부분은 딱히 없었습니다. 세이노님의 긴 세월을 제가 책 한 권으로 배울 수 있어 좋았을 뿐 아쉬운 점은 전혀 없었습니다.

 

총평

 
 이 책은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은 책이고,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요즘 마음이 흐트러져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책이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기 때문에 주말에 날 잡아서 읽거나 시간이 날 때마다 읽는 것을 추천드려요! 

최종 평점:  5점 / 5점
반응형

댓글


top